순천YWCA
인사말
HOME  > 순천YWCA > 인사말
인사말
홈으로 이메일 사이트맵

나눔에 대하여

언젠가 친척집에 갔다가 방문 앞에 걸린 서각(書刻)에 김해화의 "안 얼어죽고 살라믄 불씨를 나눠 가슴에 묻어야제"라는 시구(詩句)를 읽었습니다. 김해화의 시인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었으나, 그의 이 시구는 뭔가 가슴에 와 닿는 것이 있었습니다.

김해화 시인은 추위를 견디거나 생존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내가 가지고 있는 불씨를 너와 서로 나누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었습니다.
얼핏 생각하면 내가 가지고 있는 불씨를 더욱 소중히 간직해야 얼어 죽지 않을 것인데, 내가 가지고 있는 불씨를 남에게 나누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 인간 욕구의 위계는 먼저 나의 생리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안전과 인정과 명예, 이런 것들을 충족시켜 나간다고 하지요. 그리고 그 이후에 선택하는 것이 남을 위하여 내가 가진 물질이나 시간을 내어 놓는다고 합니다.
이론상으로는 혹 그런지 모릅니다. 그러나 인생은 꼭 이론만으로 사는 것은 아니지요. 우리는 흔히 내가 뭔가 많이 가지고 있을 때, 그리고 그것으로 나의 욕구를 모두 충족시킨 뒤에, 다른사람을 위하여 내가 가진 것을 내어 놓는 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나눔은 생각만 미치면 어느 누구나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순천YWCA에게 홈페이지라는 공간은 회원과 Y가 서로 소통하고 나누는 나눔의 공간이여서 그 의미가 크며, 이 공간을 이용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주님의 축복이 항상 함께 하시기를 기도하겠습니다.

시민들과 항상 소통하는 Y가 되도록 노력하는 자원지도자, 실무자가 되겠습니다.

순천YWCA회장강선임